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
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C3

필리힐리 2021. 9. 4. 17:3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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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- YES24

『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』는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라는 원론적면서도 다소 위험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.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객체지향의 본질을 오해하고 있다. 가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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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
위키북스 IT Leaders 시리즈 23권.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?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든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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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상화란?

  1. 사물들의 공통점은 취하고 다른점은 버림으로써 단순하게 사물을 단순화
    아이폰12. 아이폰 se2, 갤럭시11, z플립3 - > 핸드폰
    class
    : 핸드폰, instance : 아이폰12. 아이폰 se2, 갤럭시11, z플립3
    * 객체란 어떤 특정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사물, 객체에 개념의 적용됬을 때 객체를 개념의 인스턴스라고 한다.
    * 개념은 타입(type)으로 부를 수도 있다.

  2. 1번에서 단순화한 내용에서 세부 정보를 버리고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만 남겨 강조함으로써 사물을 단순화

* 복잡성을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단순화하는게 궁극적인 목적이다.

 

분류

  • 분류는 추상화를 위한 도구이고 객체지향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.
  • 심볼, 내연(행동), 외연(집합)으로 구분

 

타입은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에 관한 것

  • 숫자는 연산자를 이용해 더하거나 빼거나 할 수 있는 데이터
  • 타입에 속한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숨겨진다. (개발자는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만 알면 됨)
  • 데이터 타입은 메모리 안에 저장된 데이터의 종류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메모리 집합에 대한 메타 데이터
  • 객체는 행동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, 내부적인 로직은 외부로부터 철저히 감춰진다.
    즉 같은 행동을 하는 객체는 같은 데이터 타입으로 분류된다. (다형성)
    객체를 결정하는 건 행동, 데이터는 행동을 따를 뿐

    객체 분류하기

    1. 어떤 행동을 하는 객체인지 추상화 (역할, 책임 부여)
    2. 그 역할(행동)을 어떻게 수행할 지 로직 작성 (구현)
    3. 구현 부분은 외부 인터페이스 뒤로 캡슐화

 

클래스와 타입은 개념이 다르다.

클래스는 타입을 구현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 (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)

일례로 자바스크립트 같은 언어에선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는다.